2016년 9월 27일 화요일

iOS Multitasking, Background fetch 개념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not running
사용자에 의해 아직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지 않거나 이미 실행된 후 사용자 혹은 운영체제에 의해 종료된 상태


foreground
애플리케이션이 현재 사용자에게 보여지고 있는 상태,오직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만이 포그라운드 상태가 될수 있다. 포그라운드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은 활성(active) 혹은 비활성(not active) 상태를 가진다

비활성 상태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이 포그라운드 상태로 실행중이긴 하지만, 이벤트를 수신하거나 처리하고 있지 않는 상태다.(전화가 걸려오거나 화면 잠금 상태 등 시스템이 사용자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중)
반면, 활성 애플리케이션은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현재 이벤트를 수신하고 있는 상태이다.(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있거나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송수신)

background
백그라운드 상태는 애플리케이션이 더이상 포그라운드 상태가 아님을 의미
이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코드를 실행하고 있는데 작업을 끝마치기 위해 추가적인 수행을 요청하였거나 특별한 범주의 애플리케이션인 경우는 백그라운드에서의 코드 실행을 요청
사용자가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거나 다른 백그라운드 애플리케이션을 포그라운드로 바꿀때가 있다. 이때 현재의 애플리케이션은 백그라운드 상태로 바뀐다.


Suspended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 상태로 된후 더이상 코드를 실행하고 있지 않으면 Suspended 상태로 변경
이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메모리에 존재하며, 일시 중지 상태가 될 당시의 상태를 저장하고 있지만 CPU나 배터리를 소모하지 않는다
이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은 빠르게 포그라운드 상태로 전환하고 실행을 재시작할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전환이 가능하다.
Suspended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은 메모리 부족 등의 이유로 운영체제에 의해 언제든지 종료될수 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Suspended 상태가 되기 전에 비휘발성 저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해야 한다.


[멀티태스킹 애플리케이션의 생명주기에 대한 개념]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애플리케이션의 로드가 끝나면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델리게이트 메서드가 호출

applicationDidBecomeActive
애플리케이션이 foreground 상태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 -> 포그라운드로 이동하면 applicationDidBecomeActive 호출
다음에 applicationWillEnterForeground 메서드 호출

applicationDidEnterBackground
background 상태

applicationWillResignActive
foreground 애플리케이션이 background가 되면 비활성(inactive) 상태가 되며, 애플리케이션 델리게이트의 applicationWillResignActive 메서드가 호출된다.

applicationWillTerminate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나 시스템의 요청으로) 종료되려 할때 애플리케이션 델리게이트의  메서드가 호출된다.

applicationDidEnterBackground 메서드의 반환이 발생하기 전에 수행하던 작업을 마무리할 5초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동안 작업을 처리하기 힘들면 beginBackgroundTaskWithExpirationHandler 메서드를 호출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endBackgroundTask 메서드를 호출한다. 주어진 시간안에 applicationDidEnterBackground 메서드의 반환이 실패한다면 애플리케이션이 강제 종료 될것이다


[ 멀티태스킹 지원 체크]

   //
    func multitaskingSupported() -> Bool {
        let device = UIDevice.current
        var backgroundIsSupported = false
        
        if device.responds(to: #selector(getter: UIDevice.isMultitaskingSupported)){
            backgroundIsSupported = device.isMultitaskingSupported
        }
        return backgroundIsSupported
        
        
    }


[Xcode내 멀티태스킹 활성화하기]

Xcode로 개발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디폴트로 멀티태스킹 지원이 비활성화되어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 모드로 들어가도록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에 대한 설정은 애플리케이션의 info.plist 파일에서 해야 한다. 설정하는 방법은 프로젝트 내비게이터 패널의 상단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타깃을 선택하고, Capabilities 탭을 선택하고 Background Modes 옵션을 Off에서 On으로 바꾸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선택하면 멀티태스킹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Info.plist파일에 적절한 설정이 추가되어야 한다.





[지원되는 백그라운드 실행 형태]
애플은 오디오, 위치 업데이트, VOIP, 뉴스스탠드 업데이트, 외부 액세서리와 블루투스 액세서리 통신, 백그라운드 fetch, 원격 알림(Remote notification)등 아홉가지의 애플리케이션들은 사용 경험상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이 중단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것은 UIBackgroundModes 키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Info.plist파일의 설정을 통해 지원한다. UIBackgroundModes 키의 값은 애플리케이션에 하나 이상의 백그라운드 실행 모드를 등록할수 있는 배열이다. 백그라운드 모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바로 위에서처럼 Capabilities 패널의 Background Modes에서 필요한 모드의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된다.


[백그라운드 페치(Background fetch) 개요]

백그라운드 fetch는 백그라운드 상태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콘텐츠를 업데이트할수 있도록 백그라운드에서 잠자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깨우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스 애플리케이션은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새로운 기사들을 다운로드 할수 있다. 그래서 사용자가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때 이미 최신 뉴스의 헤드라인과 기사들이 곧바로 제공되게 된다. 백그라운드 fetch 동작의 주기는 시간 간격을 애플리케이션에 지정하여 조절하거나 운영체제에게 맡길수도 있다. 백그라운드 fetch 스케줄을 iOS에게 맡길 경우에는 iOS운영체제가 사용자의 해당 애플리케이션 사용 패턴을 익혀서 fetch 동작의 스케줄링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이 매일 점심에 실행된다고 iOS가 알게 되었다면 애플리케이션은 그 시간이 되기 전에 fetch할 기회를 얻게 될것이다.

background fetch는 앞에서 설명했던 Capabilites패널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백그라운드 모드 설정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활성화되었다면 백그라운드 fetch 간격이 설정되어야 한다. 디폴트로, 이것은 fetch 작업이 스케줄링되어 있지 않게 하는 UIApplicationBackgroundFetchIntervalNever로 되어 있다. iOS가 최적화된 fetch 동작을 계산하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애플리케이션의 setMinimumBackgroundFetchInterval 메서드가 애플리케이션 델리게이트 내에서 호출되어야 한다.


func application(application:UIApplication, didFinishLauchingWithOptionslauchOptions: [NSObject: AnyObject]?) -> Bool{

 application.setMinimumBackgroundFetchInterval(UIApplicationBackgroundFetchIntervalMinimum)
  return true
}

background fetch가 적절하게 활성화되고 설정되었다면 패치할때마다 애플리케이션의 performFetchWithCompletionHandler: 델리게이트 메서드가 호출될것이다. 이 메서드 역시 아래와 같이 애플리케이션 델리게이트 파일 내에 구현되어야 한다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performFetchWithCompletionHandler completionHandler:(UIBackgroundFetchResult) -> Void){
print("Background fetch")
completionHandler(UIBackgroundFetchResult.NewData)
}




메서드가 호출될때 이 메서드는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콘텐츠(뉴스 앱이라면 뉴스 기사)를 얻기 위한 역할을 한다. 델리게이트 메서드에 인자로 전달되는 것은 fetch가 완료될때 호출되어야 하는 완료 핸들러에 대한 참조체다. 완료 핸들러가 호출되면, fetch 작업이 성공했는지를 가리키는 값이 인자로 전달되어야 한다. 위의 예제에서 완료 핸들러는 새로운 데이터를 받았다는 것을 통보한다. 이 메서드는 fetch가 실패하거나 새로운 데이터가 없을때를 대비한 구현 또한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처리는 UIBackgroundFetchResultNoData와 UIBackgroundFetchResultFailed 값을 이용하여 할수 있다.

만약 fetch가 실행되도록 스케줄링되었는데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지 않다면 운영체제에 의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fetch 델리게이트 메서드가 호출될것이다. 이 동작을 테스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Xcode의 현재 Scheme을 클릭하여 “Edit Scheme…”메뉴를 선택하여 변경한다.




Background fetch 체크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fetch delegate 메서드가 호출될것이다.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performFetchWithCompletionHandler completionHandler:(UIBackgroundFetchResult) -> Void){
//print("Background fetch")  <- 콘솔창에 출력됨
completionHandler(UIBackgroundFetchResult.NewData)
}

테스트가 끝나면 Scheme을 다시 편집하여 background fetch를 끈다.
두번째 테스트 시나리오는 fetch가 실행될때 애플리케이션이 background에 이미 있는 경우다 이를 위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홈버튼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background로 보낸다. background에 갔다면 Xcode의 Debug -> SimulateBackground Fetch 메뉴를 선택한다.

[원격 알림의 개요]
원격 알림(Remote Notification)은 애플리케이션이 원격 서버로부터
알림을 받아 백그라운드에서 수신한 알림을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알림이 도착하면, 애플리케이션은 깨어나서 그 메세지를 전달받아 그에 대한 동작을 하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림은
사용자에게 표시되며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처리된다.
물론, 알림을 사용자에게 표시하지 않는 옵션을 이용하면 알림을
받은 사실을 애플리케이션만 알도록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원격서버에서 애필리케이션에 새로운 콘텐츠나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알림이 오면 애플리케이션이 그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후에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그 내용이 표시되게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Capabilities 패널에서 원격 알림 백그라운드 모드를 활성화 하고 애플리케이션의 notification 서버를 구축하면, 알림이 디바이스에 도착할 때 애플리케이션의 didReceiveRemoteNotification 델리게이트 메서드가 호출될 것이다. 알림이 처리되면 완료 핸들러가 델리게이트 메서드에 전달된다.


[백그라운드 전송 서비스]

백그라운드 전송 서비스는 배터리 효율을 최적화하는 방법으로 큰 파일의 업로드 또는 다운로드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백그라운드 전송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종료 여부와는 관계없이 지속되며, 디바이스가 다시 부팅될때 자동으로 재개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거나 에러가 발생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은 델리게이트 메서드를 통해 알림을 받는다. 전송이 완료되기 전에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하면, 자동으로 다시 시작된다. 다운로드 세션은 NSURLSessionAPI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백그라운드 실행 규칙]

애플은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될때 지켜야 될 몇가지 규칙을 권고한다.

–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일때 작업 수행을 최소화한다. 예를 들면, 음악을 재생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오직 음악 재생과 관련된 작업만 수행해야 한다. 다른 작업들은 애플리케이션이 포그라운드가 되었을때 처리한다.
–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갱신하지 않는다. 애플리케이션이 백그라운드에 있으므로 사용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볼수 없다. 따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갱신해도 아무런 이득을 얻지 못한다. 필요없는 CPU만 사용하고 배터리 소모만 한다.
– OpenGL ES 호출을 하지 않는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애플리케이션이 강제 종료될수 있다.
– 백그라운드로 진입한다는 알림을 받았을때 상태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일시 중지(Suspended)상태에 있더라도 시스템의 리소스 해제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될수 있다.
– 백그라운드 알림을 수신하였을때 주소록, 달력 등 공유 리소스의 사용을 중지한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애플리케이션이 강제 종료될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이 foreground로 돌아갈때 영향을 주지 않는 메모리할당은 해제한다. 일시 중지(Suspended)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이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시스템의 메모리 확보를 위해 강제 종료될수 있다.
– Bonjour관련 서비스를 취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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